[도서 리뷰] 엔드 오브 타임

반응형
반응형

브라이언 그린(Brian Randolph Greene). 초끈이론의 대표적인 학자이며 과학 대중서의 집필에도 노력하고 있는 물리학자로 알고 있었다. 책의 내용에 대한 사전 지식 없이 약간의 서평만을 토대로 고른 책이다.

 

브라이언 그린 (사진=구글이미지)

 

아르키메데스는 충분히 튼튼하고 긴 지렛대만 있으면 지구도 들어올릴 수 있다고 했으며, 뉴턴은 우리가 눈으로 볼 수 있는 모든 물체들의 운동을 기술할 수 있게 만들었다. 라플라스의 도깨비는 모든 원자의 정확한 위치와 운동량을 알 수 있으면 미래를 예측할 수 있었지만, 닐스 보어와 하이젠베르크에 의해 원자를 구성하는 기본입자의 정확한 위치와 운동량은 측정할 수 없다는 것이 밝혀졌다. 데카르트는 모든 것을 부정해도 스스로 사고하는 자신의 존재만은 부정할 수 없다고 하였으나 현대의 물리학자들과 철학자들은 나 스스로를 어떻게 정의해야 하는지를 고민하고 있다.

 

시간이 흐르고 무수한 영웅들이 위대한 업적을 쌓아 이루어 낸 인류의 발자취를 더듬어 가며 돌아볼수록 모든 것이 가능하다 믿거나 쉽게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던 시기에서 무엇하나 완벽하게 알아낼 수 없는(그러나 확률로는 엄청난 정확도로 예측 가능한) 시대로 접어드는 것 같은 기분이다.

유발 하라리가 '사피엔스'를 통해 기존의 역사적 조명방식과 달리하며 인류사를 통틀어 압축해 이른바 '빅 히스토리'라는 장르를 히트 친 후 여러 학자들이 빅 히스토리와 미래학을 집필하는 것이 유행이 되었다는 느낌이 든다. (공교롭게도 최근에 읽은 대부분의 과학서적이 이러한 유행에 편승하는 방식으로 쓰여 있었다는 오해를 하고 있다)

 

이번에 읽은 '엔드 오브 타임 - 브라이언 그린이 말하는 세상의 시작과 진화, 그리고 끝'은 입자물리학자가 엔트로피와 양자역학을 중심축으로 두고 빅뱅의 인플레이션과 생명의 진화 메커니즘을 설명하고, (시간의 스케일을 거의 무한대로 확장해가며) 우주의 시작과 팽창부터 까마득한 미래의 우주 및 인간의 의식 등에 대해 그동안 인류가 발견해낸 과학적 사실들을 토대로 마음껏 상상한 내용을 흥분하며 들려주는 것 같은 느낌의 작품이었다.

 

하나의 주제를 명확히 선정하여 짜임새 있게 집중해서 설명해주는 책은 아니었지만, 여러 가지 분야의 과학적 발견들을 종합적으로 얽어내면 어떤 방식으로 세상을 해석해서 바라볼 수 있는지를 수학적인 지식이 없더라도 간접적으로 느껴볼 수 있었다. 생명 및 집단의 유한함이 그에게 어떤 느낌으로 다가오는지를 통해 저자의 인간다운 면모를 옅볼 수도 있는 점은 덤이다.

 

엔드 오브 타임 / 브라이언 그린 : 와이즈베리 (사진=무우상)

Copyright ⓒ 무우さん。


ⓒ무우さん。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