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국대, '2701호' 사건 밝혀졌다

반응형
반응형

극적인 골로 16강이라는 환희를 전해준 2022 카타르 월드컵 당시 한쪽에서는 어둠이 드리우고 있었다. 바로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 선수를 돌봤던 안덕수 트레이너의 소위 '2107호 폭로'에 대한 글이 올라온 것이다. 이에 한 언론사가 안 트레이너와 접근해 지난달 올린 내부 고발 글에 대해서 질문을 했다. 당시 안 트레이너는 2701호에서 많은 일들이 있었고, 이곳이 왜 생겼는지 연락을 준다면 상상을 초월할 상식 밖의 일들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2701호의 내부고발은 가히 충격적이었다. (사진=안덕수 트레이너 SNS)

 

그리고 확인 결과 안덕수 트레이너는 축구협회(이하 축협) 내 식구 감싸기에 분노한 것으로 보인다. 당시 안 트레이너는 월드컵에 축협의 소속이 아닌 손흥민 개인 트레이너 자격으로 참가했다. 당시 손흥민이 직접 예매해 준 비즈니스 항공권으로 카타르에 도착했고, 호텔에 머물면서 하루 5~6명씩이나 15시간에 이은 노력으로 선수들의 근육을 직접 관리하기도 했다. 이렇게나 선수들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다루고 있는 그였지만 축협에서는 그를 결국 정식 채용하지 않았다.

 

이는 지난 2014년 K리그 연맹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하는데, 당시 재활 트레이너 자격 요건을 갑자기 바꿔 대한선수트레이너협회(KATA)에서 발급하는 AT(Athletic Trainer) 자격증만 인정하겠다는 것이었다. 사실 안 트레이너는 2002년 KATA 1기 출신이었기에 문제가 없었으나, 문제는 실업자가 될 후배들이었다. 이에 연맹에 맞선 안 트레이너에게 결국 미운털이 박히고 말았다.

 

대한선수트레이너협회 (사진=구글)

 

하지만 워낙 실력파인 안 트레이너이기에 선수들이 직접 축협에 그를 고용해 달라고 요청했으나 축협은 안 트레이너가 자격증을 갱신하지 못해 자격이 없다며 반대한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월드컵 도중 밝혀졌는데, 한 축협 관계자가 "축협에도 자격증 없는 트레이너가 있다"고 내부고발을 해버린 것이다. 이에 안 트레이너의 고용 문제가 축협의 개인적인 감정에 의해 결정된 것으로 알려진 것이다. 

 

현재 축협은 이번 사실을 인정했으며, 의무 트레이너 팀장은 월드컵 기간 내내 그라운드가 아닌 호텔에서만 머물러 있도록 조치를 했다. 이번 사건에 대해 축협은 "드릴 말씀이 없다, 송구하다"며 사실상 이번 사건을 인정한 것으로 보인다. 외국인 감독을 영입하는 이유는 선진 축구의 기술력을 가져오기도 하지만, 학연 지연 없는 선수 선발을 바라고 있기도 하다. 그런걸 무엇보다 잘 아는 축협이 개인적인 감정에 휘둘렸다는 것이 참으로 답답하다.

 

국가대표의 성적과는 관계 없이, 여전히 축협에 대한 불신은 여전하다 (사진=구글)

ⓒ 황색언론 (yellow_news@naver.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