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니지 (Tiny-G)

반응형
반응형

타이니지 (Tiny-G)

 

Tiny-G는 멤버들의 작은 키에서 비롯된 Tiny Giant (작은 거인)의 약자에서 나왔다.

 

타이니지(Tiny-G)는 배우 전문 소속사 지앤지프로덕션(GnG Production)에서 처음으로 기획한 걸그룹으로, 멤버들이 평균신장 152cm의 단신[각주:1]인 점을 특징으로 삼아 Tiny Giant (작은 거인)이라는 뜻에서 'Tiny-G'로 그룹 이름이 정해졌다.

 

데뷔는 자신들의 음원에 앞서 MBC MUSIC의 음악예능 '그 여자 작사 그 남자 작곡' 시즌 1[각주:2]에서 이시영 & 박재범 편에서 만들어진 'Polaris'를 타이니지가 부르면서 대중들 앞에 첫 선을 보이게 된다. 그 뒤로 4개월 뒤인 2012년 8월 23일 첫 번째 싱글 TINY-G를 발표하고 동명의 타이틀곡 'TINY-G (작은거인)'로 정식 데뷔를 시작한다. 하지만 당시 걸그룹 시장은 앞선 걸그룹 세대들의 성공으로 인해 2011년부터 걸그룹 포화상태로 접어들면서 점차 시장은 레드오션이 되고 있던 중이었고, 2012년이 되어서는 여러 소속사에서 무차별적으로 걸그룹을 쏟아내던 시점이었다. 때문에 2012년 데뷔한 걸그룹 중 데뷔 후 바로 성공한 그룹은 단 한 팀도 없다. 그나마 AOA가 초반 밴드에서 댄스 그룹으로 바뀌면서 인기를 얻었고, EXID가 전설의 그 영상으로 역주행에 성공하면서 지금의 인기를 얻고 있는 정도다. 타이니지도 마찬가지였다. 넘쳐나는 걸그룹의 정보 속에 스쳐가는 그저 그런 걸그룹의 하나였다.

 

개개인의 능력은 뛰어났던 타이니지였지만 당시 걸그룹은 포화상태였다.

 

하지만 그러던 와중에 2013년 10월 11일 tvN 드라마 '응답하라 1994'에서 멤버 도희가 '조윤진' 역할을 맡는다. 당시 드라마의 폭발적인 인기로 인해 도희 역시 개인적인 인지도가 급상승한 점은 호재였으나, 워낙 나머지 멤버들이 인지도가 없었던 탓에 기존의 현아의 '4minute'이나 수지의 'miss A'와 같은 한 멤버의 인지도만이 치솟아 있는 팀이 될 거라는 우려가 있었다. 그리고 그 후로 2014년 6월 멤버 명지가 연기 활동에 집중하기 위한다는 이유로 팀을 탈퇴했고, 2014년 7월 3일 마지막 싱글인 'ICE BABY'의 2주간의 활동을 끝으로 점차 해체의 길을 걷는다. 당시 멤버 도희의 인지도 상승으로 타이니지 멤버간의 불화로 인한 해체로 갔다는 악의적인 보도가 있었지만, 실제로는 지앤지에서 기획한 음반이 모두 성공하지 못하면서 지앤지의 음반기획 부서 자체가 폐쇄되고 멤버들이 각자의 길로 가게 된 것이 팩트다.

 

2014년 12월에 멤버 민트와 제이민이 타이니지 M이란 유닛으로 태국에서 활동을 해, 국내활동이 중단 되더라도 타이니지 M이라는 그룹으로 계속 태국에서 활동을 하려 했으나 무산되었고, 도희는 앞으로 연기자로 활동하기 위해 지앤지의 계약만료 후 이요원, 김민교 등이 소속되어 있는 배우 소속사 '매니지먼트 구'로 옮기게 되었으며 2015년 타이니지는 공식적으로 국내활동 중단을 선언한다.

 

공식 팬클럽은 없고, 다음에 공식 팬 카페가 있었다.

 


 

멤버 정보

 

 제이민 (J-Min)

 

지금도 커버 음원 및 영상을 올리면서 재기를 준비하고 있는 제이민

 

1994년 11월 20일생. 키는 155cm[각주:3]

 

본명은 신민정으로 자신의 본명을 참고해 예명을 'J-Min'이라 지었다. 타이니지의 리더 겸 메인보컬을 맡았다. 초등학교 시절 판소리와 특공무술을 배웠다는 이야기를 주간 아이돌에서 했었다. 하지만 특기라기보다는 그야말로 초등학교때 배운 정도. 키도 작고 전체적으로 귀여운 느낌이 강한 멤버들과는 달리 소녀소녀스러운 멤버이며 실제 토크쇼나 예능에서도 조근조근 말하는 편이다.

 

민트와 함께 태국활동을 준비했던 타이니지 M도 무산되고, 지앤지와의 계약 만료 후 아직 소속사는 정해지지 않았다. 다시 연습생으로 들어가 가수로 컴백을 준비하고 있으며, 커버 음원 및 영상을 공개하면서 메인보컬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특이사항으로는 가족사항 중에서 제이민의 언니의 남편 동생[각주:4]이 배우 진구로 알려져 있다.

 


 

 민트 (Mint)

 

아직도 민트는 보여줄 것이 많은 아이이다.

 

1994년 6월 23일생. 키는 150cm

 

본명은 쿤팟 퍼언빠이워라쿤(Goonshipas Peonpaweevorakul[각주:5]), 태국 출신의 멤버이며 평균 신장이 작은 타이니지 멤버 중에서도 가장 작다. 하지만 팀에서 파워풀한 덤블링을 비롯한 비보잉을 주로 선보이며, 특기도 2016 한국 서프 챔피언십 우승, 웨이크보드 대회 3위 등의 입상 경력이 있을만큼 수상 익스트림 스포츠를 좋아한다.

 

타이니지 공식 블로그에도 언급한 '재벌돌'이라는 이미지가 크다. 블로그에 보면 멤버들이 태국의 민트 집에서 식사를 하고 있는 사진을 공개 했었는데 푸짐한 음식과 바닥이 대리석으로 된 넓은 식당을 볼 수 있었으며, 멤버들이 직접 수영장과 넓은 마당의 2층 집이라고 말했다. 또한 주간 아이돌에서 민트가 7살 때 춤을 추고 싶다고 말하자 집을 받고, 그 안에 댄스연습실을 차려줬다는 에피소드는 유명하다. 실제로 아버지는 휴대폰 가게를 여러 곳 운영하며 어머니도 여러 가지 일을 한다고 하며 빈부 격차가 큰 태국이라 더욱 재산 규모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아무래도 외국 멤버다 보니 예능에서 멘트가 많지는 않았으나, 현재 한국어 의사소통에 대해서는 2016년 리얼걸 프로젝트로 활동할 당시 인터뷰에서 한국어를 잘 못하는 연기를 해야 해서 답답하다고 할 정도로 능숙한 수준이다. 태국 드라마[각주:6]에도 출연을 한 바 있으며, 2015년 3월 1일에 발매된 태국 가수 Ferlyn G의 노래 'Luv Talk'에도 피처링을 맡았다. 2016년 4월 14일에는 싱글앨범 'MINTTY The 1st Single '얼레리 꼴레리''를 발표해 싱글곡 '얼레리 꼴레리 (Already Go Lady)'로 활동을 했다. 2016년 5월 18일 THE IDOLM@STER.KR의 오디션에 합격한 소식이 알려졌으며, 최종 합숙을 통해 리얼걸 프로젝트에 합류하게 되었다. 2017년에는 3번째 아이돌 도전으로 10월에 방영을 시작한 아이돌 리부팅 프로젝트 더 유닛(The UNIT)에도 참가했으나 권하서, 이수지와 함께 출전해 20회차에서 결국 탈락의 고배를 마셨다.

 


 

 도희

 

팀의 해체와 함께 악의적인 보도로 타격을 입었던 도희. 이제는 연기자의 길로 다시 그녀만의 색을 보여주었으면 한다.

 

1994년 9월 25일생. 키는 151.8cm

 

본명은 민도희. 전라남도 여수 출신으로 데뷔 초까지 표준어 구사가 힘들어서 본인 스스로 의기소침할 정도였으나, 2013년 tvN 드라마 응답하라 1994에서 여수 출신 하숙생 '조윤진'역을 맡으면서 컴플렉스였던 사투리가 최고의 장점으로 역전했다. 여담으로 광주 출신의 전라도 사투리를 잘 쓰는 아이돌 달샤벳의 수빈도 같은 오디션을 봤으나 탈락했다고 한다. 하지만 수빈 역시 나중에 토크쇼에서 그 역할은 도희가 더 잘 어울린다는 반응을 보였다.

 

응답하라 1994의 폭발적인 인기로 인해 음악 활동보다 연기 활동을 더 열심히 하면서 소속사와 갈등을 빚는다는 허위 기사가 올라왔었다. 하지만 실제로는 지앤지에서는 타이니지의 활동이 성공을 하지 못해 재정 부족을 이유로 국내 활동을 정지했으며 관계자측은 활동 중단을 하면서 남아있는 계약기간 동안에는 "너희들이 하고 싶은게 있으면 얘기해라"고 제안했고 도희의 드라마 촬영 스케줄로 인해 함께 할 수 없지만, 태국에서 가수생활을 이어나가고 싶은 제이민과 민트는 태국에서 활동하기를 희망해 타이니지 M이란 유닛으로 먼저 활동을 했었다. 하지만 이 악의성 기사로 인해 도희는 당시에 소위 '연예인병'이라는 이미지로 상당히 큰 타격을 받았다.

 

지금은 기획사의 성향으로도 봤을때 가수보다는 연기자로 완전히 전향했다고 본다. 또한 팬들의 말에 따르면 타이니지 활동 당시 아기같은 도희의 얼굴에 어울리지 않는 짙은 메이크업을 했었다가, 드라마에 들어가면서 오히려 메이크업이 옅어지면서 도희의 외모가 드디어 빛을 발했다는 말이 있었다. 본격적으로 연기자 활동에 접어들면서 드라마 '엄마', '란제리 소녀시대' 등에 출연했으며 최근 SBS플러스의 10부작 드라마 '애간장'에 장소라역을 맡았다.

 


 

 명지

 

최근 아이돌학교에 출연했던 명지. 탈락은 아쉬웠지만 명지의 매력은 충분히 보여줬다.

 

1997년 10월 9일생. 키는 162cm

 

본명은 김명지. 타이니지에서 메인 랩을 맡고 있었으나 3번째 싱글 이후, 2014년 6월 연기자 전향을 이유로 팀을 탈퇴하였다. 어린 시절 2009년 MBC 드라마 '돌아온 일지매'도 출연한 바 있으며, 그외에도 많은 CF에 출연했던 아역 배우 출신이었다.

 

2017년 7월 아이돌학교에 출연하면서 다시 한번 걸그룹에 도전한다. 타이니지 활동 당시의 모습과 아이돌학교 때의 모습을 비교하면 상당히 달라진 느낌이 드는데 다이어트의 효과도 있지만 명지도 도희에서도 언급한 바가 있듯이 명지의 나이와 너무 안어울리는 헤어스타일을 했다는 평이 있다. 아이돌학교에서도 크게 주목받는 편은 아니었지만 외모와 실력이 준수한데 비해서 저평가되는 멤버라는 평이 있었다. 결국 10회에서 27위로 떨어지면서 데뷔반에서 탈락하며 퇴소한다.

 


 

음반 정보

 

  • 첫 번째 싱글앨범 'TINY-G' (2012년 8월 23일)
  • 두 번째 싱글앨범 '미니마니모' (2013년 1월 21일)
  • 세 번째 싱글앨범 '보고파' (2013년 10월 2일)
  • 네 번째 싱글앨범 'ICE BABY' (2014년 7월 3일)

 


 

마치며

 

첫 싱글 'TINY-G' 뮤직비디오 中

 

타이니지는 결국 흥행에 성공하지 못했으나 민트의 리얼걸 프로젝트나 더 유닛, 명지의 아이돌학교에서 보여준 모습들을 보면 결코 기본기가 떨어지는 그룹은 아니었다. 하지만 앞선 멤버 설명에서도 볼 수 있듯이 기획사에서 기본적인 그녀들의 장점을 살린 헤어나 메이크업 그리고 코디의 선택이 너무나도 아쉬웠다.

 

또한 당시 아이돌의 수가 포화된 만큼 각 걸그룹의 코드나 컨셉이 무엇보다 중요했었는데 타이니지의 컨셉은 너무나도 멤버들 자신들도 모르겠다고 할만큼 변화무쌍했던 점도 단점으로 지목된다. 앞선 데뷔 싱글인 'TINY-G'에서 파워풀 하고 역동적인 걸스힙합을 보였다가, 두번째 싱글 '미니마니모'에서 귀엽고 상큼한 모습으로 바뀌었다. 그러다 세 번째 싱글인 '보고파'에서는 기존의 댄스곡의 컨셉으로 바뀌더니, 네 번째 싱글인 'ICE BABY'는 청순한 컨셉으로 수정되었다. 아무래도 앞서 설명한 배우 전문 소속사에서 첫 번째로 만든 아이돌이다 보니 여러가지 부분에서 미흡함이 보였던건 사실이다.

 

당시 걸그룹의 대세로 인한 소속사의 무리한 투자와 무리수, 기획사 직원들의 방목으로 인해 제대로 된 음반 활동 한번 못했으며, 2년 넘게 타이니지를 맡고 있던 팬매니저들과 몇몇 스탭들 역시 타이니지를 관리하지 않고, 해외 여행을 떠나거나 개인사정으로 2014년에 나가버리면서 홍보와 스케줄들이 팬들에게 제대로 공지되지 않는 허술함을 보였다. 이 밖에도 소속사의 알려지지 않았던 여러 문제들이 팬들 사이에서 공연히 퍼질 정도로 팬들이 소속사에 거는 의지까지 사라졌다.

 

기획사에서 걸그룹이 돈이 된다는 이유로 충분한 준비 없이 데뷔한 걸그룹은 가능성 인재들을 망칠뿐이다. 타이니지가 딱 그랬다. 하지만 아직도 네 멤버들은 여전히 어린 나이이며 앞으로도 많은 기회들에 맞춰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타이니지의 재결성은 불가능에 가까울지라도, 네 멤버들을 다시금 멋진 모습으로 볼 수 있는 날은 머지 않은 것 같다.

 

뛰어난 재능이 있었던 네 맴버였지만, 소속사의 무리수와 허술함이 아쉬웠던 걸그룹이다.

 

황색언론에 있는 모든 포스팅의 저작권은 원 작성자에게 있으며, 사진 허락 없이 어떠한 형태로도 재생산, 복사, 배포될 수 없습니다.

Copyright ⓒ 황색언론 기사팀 yellow_news@naver.com

  1. 모델 출신으로 이루어진 걸그룹 '나인뮤지스'와의 평균신장 차이가 18cm나 난다는 재밌는 기사도 있었다. [본문으로]
  2. 여자 연예인과 남자 싱어송라이터가 노래를 함께 만드는 프로그램이다. [본문으로]
  3. 멤버들의 작은 키가 컨셉이기에 특별히 키의 정보도 추가했다. [본문으로]
  4. 기사에는 주로 삼촌으로 되어있다. [본문으로]
  5. 태국어 표기: กุญช์ภัสส์ พรปวีณ์วรกุล [본문으로]
  6. ศีล 5 คนกล้าท้าอธรรม(SilHaa KonKla Tah Atham) [본문으로]
반응형

'황색걸그룹 > 걸그룹대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비 (SHINVI)  (0) 2024.01.02
레인보우 (RAINBOW)  (2) 2019.06.24
LUV  (3) 2018.07.13
디아크 (THE ARK)  (4) 2018.04.16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